가스라이팅이란 무엇인가 그 대처법은?

정의


상황 조작을 통해 타인의 마음에 자신에 대한 의심을 불러일으켜 현실감과 판단력을 잃게 만듦으로써 그 사람을 정신적으로 황폐화시키고 그 사람에게 지배력을 행사하여 결국 그 사람을 파국으로 몰아가는 것을 의미하는 심리학 용어이다.

어원


폴라의 남편 그레고리는 집안의 가스등을 어둡게 만들어놓고선 “집안이 왜 이렇게 어둡지” 묻는 폴라에게 “그렇지 않아. 당신이 잘못 본 거야”라며 그녀의 예민함을 탓한다. 거듭되는 그레고리의 질타에 폴라는 점점 혼란에 빠지고, 그녀의 유산을 노린 그레고리의 수작임을 알 리 없는 폴라는 “정말 내가 이상한 건가. 내가 그렇게 예민한 건가” 스스로를 믿지 못하는 지경에 이른다. 심리학 용어 ‘가스라이팅’의 유래다.  [김서령의 길위의 이야기] 가스등 중에서

가스라이팅의 단계


1. 관계형성

가스라이팅을 구사하는 자들은 피해자와 밀접한 관계를 지니고 있는 사람들일 확률이 높다. 대표적으로 가족, 교사, 직장상사, 애인 등이 있다. 가해자는 처음에는 동정심으로 타인의 경계심을 풀어 그들을 조종하는데에 능숙한 소시오패스나 싸이코패스들일 확률이 높다. 동정심이 배제될 수도 있다.

2. 기억의 왜곡

가해자는 피해자가 실수를 저지를 때마다 상기를 시켜서 스스로 불신하게 만든다. 스스로의 판단을 의심하게 만들고 가해자가 판단을 대신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특히 사소한 기억에 대한 것을 왜곡시켜서 가해자의 주장을 확고히 해 피해자의 기억을 의심시킨다.

3. 미니마이징

2단계까지 오면 피해자는 강한 반발은 한다. 그러나 이미 3단계까지 오게 된 피해자는 주변인들로부터 비논리적인 착각을 하는 사람들로 인식이 된다.

4. 무시

이 시점에서 가해자는 피해자를 별 거 아닌 일로도 성을 내는 프로불편러 취급을 하게 된다. 그리고 피해자의 기억, 판단력, 감정까지도 의심하게 만들어서, 이 단계 까지 오게 될 경우 가해자는 피해자의 감정과 재산까지 자유자제로 통제할 수 있게 된다.

가스라이팅 피해자의 징후


  • 내 언행을 자꾸 뒤돌아보며 후회하고 자책한다.

  • "내가 너무 예민한가?" 라고 하루에 몇 번씩 자문하게 된다.

  • 종종 혼란스러우며 내가 미쳐가고 있다는 생각도 든다.

  • 나는 늘 가스라이팅 가해자에게 사과하고 있다.

  • 내가 왜 더 행복하지 않은 건지 도무지 이해가 안 된다.

  • 나는 주변사람들에게 가스라이팅 가해자의 행동에 대해 변명할 때가 잦다.

  • 친구와 가족들에게 더 이상 설명하거나 변명하기 싫어서, 말하지 않고 숨기는 일들이 있다.

가스라이팅 피해자의 공통적 특징


피해자의 공통적 특징은 에너지가 넘치고 쾌활하고 낙관적이다. 왜냐하면 심리 조종자들은 이런 이들을 선택해 그들의 에너지를 빨아들이려 한다. 에너지가 없는 사람은 심리 조종자들도 좋아하지 않는다. 전리품이 없기 때문이다. 피해자는 심하다 싶게 친절하고 호의적인 사람이다. 이타적, 관대하고 기본적으로 사람을 좋아하고 안 좋은 일도 쉽게 잊고 원한도 품지 않는다. 누가 조금만 잘해줘도 쉽게 감동하고 고마워한다. 지나칠 정도로 착한 사람들이다. 그리고 쉽게 용서한다. 이들이 피해자가 되는 제일 중요한 핵심은 사랑받고 인정받으려는 욕구가 남달리 크다는 것이다. 

대처법


  1. 나의 '존엄성'이 훼손 되었다고 느낄 때  단호하게 대처해야 한다. 다른 사람이 당신의 감정을 중요하게 여기도록 해야 한다.

  2. 매사에 정확하고 분명하게 얘기하야 한다. 

  3. 용납해서는 안되는 선을 명확하게 규정해야 한다.

  4. 다른 사람에게 인정 받는 것이 아닌 내가 원하는 것에 더 큰 무게중심을 둬야한다. 결정은 다른 사람이 아닌 내가 해야 한다는 것을 분명히 해야 한다.

  5. 밀어붙이는 독촉과 압박에 대해서는 답변을 주기 전에 스물다섯 시간 정도 혼자 생각하고, 결정을 바꿀 여섯 시간을 더 두는 것이 좋다.

  6. 거절에 대한 불필요한 책임의식도 가질 필요 없고, 내가 정보를 쥔 사람이 되는 것이 무엇보다 필요하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